[2022 서울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송욱 닥터엑솔 대표, “건강수명 늘려주는 시니어 디지털 헬스케어 콘텐츠 제공합니다”

입력 2022-10-24 10:20   수정 2022-10-24 10:21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닥터엑솔은 시니어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서울대 승인 창업기업으로 서울대 체육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인 송욱 대표(53)가 2021년 3월에 설립했다.

송 대표는 “닥터엑솔은 건강수명을 늘리기 위해 건강 노화의 핵심인 근육 건강에 집중하는 기업”이라며 “치료약이 없는 4대 질환인 근감소증, 암 재활, 경도인지장애, 당뇨 전 단계에 대한 디지털 헬스케어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닥터엑솔은 20년 이상 서울대 연구실에서 축적된 연구 결과물과 다년간의 헬스케어 산업 경험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한다. 송 대표는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신빙성 있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만드는 것이 닥터엑솔만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시니어 근감소증, 치매 전단계인 경도인지장애, 암, 당뇨병 전단계 등 주요 4대 질환을 중심으로 다양한 임상 및 전임상 연구를 수행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암 경험자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부터 근감소증 개선 프로그램과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한 예측 모델 알고리즘 개발과 지하철 역사 내 핏커버리센터(FIT-Covery center) 설립 등의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개발된 콘텐츠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보급된다. 세종시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 대한암협회, 근감소증 학회 등과 협력을 통한 콘텐츠 보급도 이뤄진다.

송 대표는 “콘텐츠 확대를 위해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 ‘마이베네핏’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다”며 “동작인식 기기와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탑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여 년간 대학에서 근육 건강 연구개발을 진행했습니다. 대학 연구실에서는 임상 연구를 바탕으로 검증된 솔루션을 많이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연구실에서 개발된 솔루션은 사용자에게 공급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기업을 설립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이뿐 아니라 스포츠 관련 인재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미스매치를 보면서 이들의 진로를 이끌어주는 기성세대가 돼야겠다는 생각에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송 대표는 “우리 콘텐츠를 통해 건강을 되찾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보람을 느낀다”며 “근감소증으로 인해 유서까지 작성했던 사람이 닥터엑솔 콘텐츠로 건강을 되찾고 일상적인 삶을 사는 것을 보면서 창업을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창업 준비 과정에서 인력 수급이 가장 힘들었다”며 “현재는 회사의 비전과 목표를 함께하는 인재들이 모여 꿈을 이루기 위해 함께 뛰고 있다”고 말했다.



닥터엑솔은 홈 시스템과 월패드 기업인 ‘코맥스 벤처러스’로 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 대상 기업에 선정됐다. 팁스는 민간과 정부가 합심해 우수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민간 회사가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하면, 중기부가 연구개발(R&D) 자금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민간이 초기 투자를 하고 정부가 후속으로 연계 지원하는 구조다. 이를 통해 닥터엑솔은 2년간 최대 5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는다. 닥터엑솔은 팁스 과제를 통해 근감소증과 주요 암종에 대한 운동 프로그램을 버츄얼메이트 플랫폼에 탑재할 계획이다.

송 대표는 “4대 질환자의 건강데이터를 통해 AI 기반 맞춤형 헬스케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을 만들 것”이라며 “해외에 법인을 설립해 해외로도 닥터엑솔의 콘텐츠를 수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3월
주요사업 : 4대 질환 및 시니어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개발 및 제공
성과 : 시드 투자유치 완료, TIPS 선정, 서울대 해동 스타트업 주니어 우수팀 선정, 서울대 캠퍼스타운 입주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